Solution 보수보강
Rehabilitation
기존 통,수로 및 교량구조물이 노후되어 성능을 발휘하지못하거나 주변여건의 변경으로인해 기존구조단면으로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기존 구조물을 철거 후 재설치 또는 보수보강을 진행하게 됩니다. 기존의 보수보강 공법은 내부에 철근을 조립하고 거푸집 및 동바리를 설치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법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를 내부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부 공사 시 작업 공간이 협소하고, 이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의 우려가 높으며, 품질관리 및 공사감독의 입장에서는 실제적인 품질, 공정관리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또한, 현장타설인 경우에는 동바리 설치가 수반됨에 따라 기존 통행자의 내부 통행이 불가하므로 민원 발생의 원인이 되며, 공사기간이 오래 소요되어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 발생으로 발주자와 시공자간 의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Korea Highway Corp. Released
Solution
파형강판을 사용하여 구조물을 보수, 보강하는 방법은 ①기존 구조물 내부에 강판을 거치할 수 있는 공간 확보후에 ➞ ②내부에서 강판의 낱장 조립 또는 외측에서 파형강판을 일괄 조립 한 후 ➞ ③유압장비와 기계식장치를 사용하여 밀어넣기를 하고 ➞ ④파형강판과 기존 구조물 사이의 공간을 ➞ ⑤공장에서 파형강판에 부착된 그라우팅 소켓을 사용하여 내부에서 파형강판 배면공간에 ➞⑥ 콘크리트 채움으로 시공을 완료합니다. 내측에 파형강판을 사용하여 기존 구조물을 보강하므로 기존구조물 철거시 발생할 수 있는 통행 단절을 방지하고 안전성 확보 및 공기단축에 따른 부대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공사품질과 공기단축을 위하여 착공전에 보수보강 구조물에 대한 ①3차원 계측(Leica P30®, Cyclone®, ±3mm)을 바탕으로 ➞ ②정확한 3차원 CAD도면을 근거로 대상 구조물의 간섭될 수 있는 부분을 사전제거 및 조정을 통하여 ➞ ③제작도면 작성후에 정밀하게 제작, 현장에서 볼트조립만으로 시공을 수행함으로써 타 공법의 문제점을 극복했습니다.
긴급공사가 요구되는 현장 조건에 맞추어 설계, 제작, 설치를 콘크리트 구조물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른시일안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설계: 2일, 제작:1일, 파형강판 현장설치:1일 (청도군 레일바이크 현장, 2018. 8)